한국에서 생명보험을 들고 E2신분으로 미국에 체류중일 때

Q. 현재 아내는 임신12주 정도 되고요

질문1. 동양생명 보험을 만약 해지할경우 환급금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만약 해지하지 않고 계속 유지할 경우에 미국에서 해당질병에 걸린다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질문2. 동양생명 태아보험을 주위에서 권유하고 있는데 태아보험을 가입하고 미국으로 간다면 이 역시 미국에서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질문3. 혹시 미국에서 저희가 들 수 있는 태아보험 또는 임산부 보험을 알고 계신다면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4. 언뜻 변호사님의 답변 중에 한국에서 보험을 들고 미국에 오면 편하다라고 하셨던 것과 단, 미국 현지에서 쓰려고 하면 불편함이 많다고 했던 내용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질문1. 동양생명 보험을 만약 해지할 경우 환급금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만약 해지하지 않고 계속 유지할 경우에 미국에서 해당질병에 걸린다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실제로 병이 생길 경우 혜택을 받는 것이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해당되는 보험의 약관을 먼저 확인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질문2. 동양생명 태아보험을 주위에서 권유하고 있는데 태아보험을 가입하고 미국으로 간다면 이 역시 미국에서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약관을 확인하시고 일반적으로 국가가 바뀌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직접 청구해야 하는 경우 제한이 따를 수 있습니다.


질문3. 혹시 미국에서 저희가 들 수 있는 태아보험 또는 임산부 보험을 알고 계신다면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미 임신이 된 상태에서 받을 수 있는 의료 보험은 없습니다. 보험 회사에서 이미 있는 임신 상태에서는 보험을 받아 주지 않습니다. 그 외의 생명/상해 보험은 체류하는 국가와는 대체로 상관이 없이 해당 되는 재해가 발생하면 보험료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자세한 것은 보험의 약관을 직접 읽으시거나 보험 agent에게 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질문4. 언뜻 변호사님의 답변 중에 한국에서 보험을 들고 미국에 오면 편하다라고 하셨던 것과 단, 미국 현지에서 쓰려고 하면 불편함이 많다고 했던 내용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이미 있는 상태와 관련하여 보험을 들 수는 없습니다. 임신의 경우 이미 임신이 된 것을 알고 미국 내에서 의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보험은 의료 보험으로 Medical Insurance입니다. 한국에서는 여행을 가기 전에 보험을 들 수가 있습니다. 대체로 싸게 의료 보험을 들 수 있지만 미국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 외의 생명이나 재해 보험은 일반적으로 체류하는 국가가 바뀐다고 해서 특별히 혜택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